구분 |
연번 |
과정명 |
시간 |
연수대상 |
직 무 연 수 (우리원) |
1 |
(신규) 특수교육 지원인력 역량 강화(기본) |
30 |
공통 |
2 |
(신규_수어) 특수교육 지원인력 역량 강화(기본) |
30 |
공통 |
|
3 |
(신규) 특수교육 지원인력 역량 강화(고급) |
17 |
공통 |
|
4 |
(신규_수어) 특수교육 지원인력 역량 강화(고급) |
17 |
공통 |
|
5 | (신규) 사회복무요원 장애학생 활동지원 역량 강화(기본) | 30 | 공통 | |
6 | (신규_수어) 사회복무요원 장애학생 활동지원 역량 강화(기본) | 30 | 공통 | |
7 | (신규) 사회복무요원 장애학생 활동지원 역량 강화(고급) | 17 | 공통 | |
8 |
(신규_수어) 사회복무요원 장애학생 활동지원 역량 강화(고급) |
17 | 공통 | |
9 | (신규) 기본 교육과정 초등학교 1~2학년군 교과 교수․학습 전문성 강화 - 5월 개설 예정 | 8 | 초등학교 교원 | |
10 | (신규) 기본 교육과정 일상생활 활동 교수․학습 전문성 강화 - 5월 개설 예정 | 3 | 교원 등 | |
11 | (신규) 중도중복장애학생의 이해와 지도 - 5월 개설 예정 | 9 | 교원 등 | |
12 | 2022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의 이해 | 2 | 교원 등 | |
13 | 2022 개정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의 이해 | 11 | 교원 등 | |
14 | 2022 개정 특수교육 공통 및 선택 중심 교육과정 시각장애의 이해 | 3 | 교원 등 | |
15 | 2022 개정 특수교육 공통 교육과정 청각장애의 이해 | 2 | 교원 등 | |
16 | 2022 개정 특수교육 공통 교육과정 지체장애의 이해 | 1 | 교원 등 | |
17 | 2022 개정 특수교육 선택 중심 교육과정 특수교육 전문교과 직업·생활의 이해 | 2 | 교원 등 | |
18 | (개정) 유치원 현장 중심 통합교육 | 15 | 유치원 교원 | |
19 | (개정) 초등학교 현장 중심 통합교육 | 15 | 초등학교 교원 | |
20 | (개정) 중학교 현장 중심 통합교육 | 15 | 중학교 교원 | |
21 | (개정) 고등학교 현장 중심 통합교육 | 15 | 고등학교 교원 | |
22 | 특수교육대상유아를 위한 놀이 중심 교육과정 운영 | 8 | 교원 등 | |
23 | 특수교사의 디지털 기술 활용 수업 역량 강화 | 8 | 교원 등 | |
24 | 교원을 위한 장애학생 부모상담 | 10 | 교원 등 | |
25 | 교원을 위한 시각장애학생 부모상담 | 10 | 교원 등 | |
26 | 교원을 위한 청각장애학생 부모상담 | 10 | 교원 등 | |
27 | 교원을 위한 지적장애학생 부모상담 | 10 | 교원 등 | |
28 | 교원을 위한 지체장애학생 부모상담 | 10 | 교원 등 | |
29 | 교원을 위한 자폐성장애학생 부모상담 | 10 | 교원 등 | |
30 | 특수교육 디지털 교육자료 만들기 | 15 | 교원 등 | |
31 | 특수교육 영상 교육자료 만들기 | 15 | 교원 등 | |
32 | 블렌디드 특수교육 수업하기 | 15 | 교원 등 | |
33 | 장애대학생 지원업무 담당자 역량 강화 | 15 | 대학담당자 | |
34 | 사회복무요원의 직무와 복무 관리 | 1 | 학교관리자 | |
35 | 실시간 쌍방향 특수교육 수업하기 | 15 | 교원 등 | |
36 | 특수교육 수업전문성 향상 | 30 | 교원 등 | |
37 |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및 교과용 도서 현장 활용 | 30 | 교원 등 | |
38 | 장애학생 국어과 교수・학습지도 역량 강화 | 15 | 교원 등 | |
39 | 장애학생 수학과 교수・학습지도 역량 강화 | 15 | 교원 등 | |
40 | 장애학생 원격수업 운영 역량 강화 기초 | 4 | 교원 등 | |
41 |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역량 강화 | 15 | 교원 등 | |
42 | 장애학생 안전교육을 위한 첫 걸음 | 15 | 교원 등 | |
43 | 특수학교 자유학기・학년제 수업전문성 강화 | 4 | 교원 등 | |
44 | 교사를 위한 장애유형별 지도 역량 입문 | 15 | 교원 등 | |
45 | 시각장애학생 교수・학습지도 역량 강화 | 15 | 교원 등 | |
46 | 청각장애학생 교수・학습지도 역량 강화 | 15 | 교원 등 | |
47 |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수・학습지도 역량 강화 | 11 | 교원 등 | |
48 | 모두를 위한 통합학급 운영 기본 | 30 | 교원 등 | |
49 | 초・중등학교 통합교육 실행역량 강화 | 30 | 교원 등 | |
50 | (학부모) 시각장애아동 양육 및 진로지도 | 11 | 공통 | |
51 | (학부모) 청각장애아동 양육 및 진로지도 | 11 | 공통 | |
52 | (학부모) 지적장애아동 양육 및 진로지도 | 11 | 공통 | |
53 | (학부모) 지체장애아동 양육 및 진로지도 | 11 | 공통 | |
54 | (학부모) 자폐 및 정서장애아동 양육 및 진로지도 | 11 | 공통 | |
55 | (학부모) 장애아동 의사소통의 실제 | 5 | 공통 | |
56 | NEW! 장애학생의 인권과 성교육(운영중지) | 15 | 공통 | |
57 | 슬기로운 장애인식개선 생활 | 1 | 공통 | |
58 | 장애인 편의시설의 이해 | 30 | 공통 | |
59 | 미디어교육과 저작권 이해 | 1 | 공통 | |
60 | 시각장애학생 보행지도 | 1 | 공통 | |
61 | 적응행동검사 바로 알기 | 3 | 공통 | |
62 | 2018년 기초학습능력검사(NISE-B・ACT) 실시 방법의 이해 | 6 | 공통 | |
63 | 정서행동검사 바로 알기 | 3 | 공통 | |
64 | 재활복지 미전환 치료교사 자격전환 연수 | 61 | 해당 교원 | |
65 | 특수교육 희소교과 상위자격 취득을 위한 사전연수 | 30 | 해당 교원 | |
직 무 연 수 (공동 활용) |
66 | AI시대, 디지털 문해력이 필요하다 | 15 | 공통 |
67 | 메타버스를 수업에 활용하기 | 15 | 교원 등 | |
68 | 준비물 없이 바로 사용이 가능한 교실 속 인공지능(AI) 교육 | 15 | 교원 등 | |
69 | 누구나 할 수 있다! 일러스트 디자인 | 10 | 공통 | |
70 | UCC동영상만들기(Jbedu) | 15 | 공통 | |
71 |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 | 15 | 교원 등 | |
72 | 학생정신건강 이해 및 관리 | 5 | 교원 등 | |
73 | 뉴노멀 시대, 아동 청소년의 정신건강 | 15 | 공통 | |
74 | 상호존중과 배려를 통한 학급 경영 | 3 | 교원 등 | |
75 | 공감 동행을 위한 학교상담기법 | 15 | 교원 등 | |
76 | 학교 생활교육을 위한 상담기법 활용 | 15 | 교원 등 | |
77 | 몸과 마음을 움직이는 따뜻한 놀이 중심 인성교육 | 15 | 교원 등 | |
78 | 행복한 우리 학급을 만드는 행동중재 적용하기 | 10 | 교원 등 | |
79 | 긍정적행동지원의 수업 적용 및 실행방안 | 15 | 교원 등 | |
80 | 체육활동 안전사고 예방(유치원 교원용) | 15 | 교원 등 | |
81 | 모든 유아가 참여하는 통합학급 놀이 | 7 | 교원 등 | |
82 | 2019 개정누리과정(심화)-관찰과 평가를 통한 유아의 놀이지원과 가정과의 연계 | 15 | 교원 등 | |
83 | 유·초교육과정 연계 운영을 위한 이해와 실제 | 15 | 교원 등 | |
84 | 2022 개정 교육과정 편성 운영(초등학교) | 11 | 초등교원 | |
85 |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교과용도서 활용(국어과) | 6 | 교원 등 | |
86 | 실습형 한글 문해교육의 실제 | 10 | 초등교원 | |
87 |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협력 수업의 이해 | 9 | 교원 등 | |
88 |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교과용도서 활용(수학과) | 5 | 교원 등 | |
89 | ‘똑똑! 수학탐험대’ 활용하기 | 8 | 교원 등 | |
90 | 헷갈리는 과학실험실 안전관리 실험방법 | 3 | 교원 등 | |
91 | 문화예술교육 기초의 이해 | 10 | 교원 등 | |
92 | 학생중심 미래형 예술교육의 실제 | 10 | 교원 등 | |
93 | 탄소중립학교를 꿈꾸다.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? | 15 | 교원 등 | |
94 | 사례로 보는 교원 징계 및 교원 소청심사 | 8 | 교원 등 | |
95 | 세대 간 커뮤니케이션: 교직문화의 이해 | 10 | 교원 등 | |
96 | 독도 e런 | 15 | 공통 |
직무연수 66 ~ 96번 과정은 공동활용(중앙교육연수원 등) 콘텐츠입니다.
과정별 상세내용은 수강신청에서 확인부탁드립니다.
연번 | 과정명 | 연수시기 | 시간 | 연수대상 |
1 |
특수교육대상학생 고교학점제 이해(1~4기) | 2.3.(월) ~ 2.28.(금) | 7 | 특수학교(급) 교원 |
4.7.(월) ~ 4.25.(금) | ||||
7.7.(월) ~ 7.25.(금) | ||||
10.13.(월) ~ 10.31.(금) | ||||
2 | 장애학생 행동중재 실행 가이드(1~4기) | 3.10.(월) ~ 3.28.(금) | 7 | 유초중고 및 특수학교 교원 |
5.12.(월) ~ 5.30.(금) | ||||
7.7.(월) ~ 7.25.(금) | ||||
9.8.(월) ~ 9.26.(금) | ||||
3 | 특수교육대상영유아 조기발견 및 전환지원 역량 강화(1~4기) | 3.10.(월) ~ 3.28.(금) | 6 |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, 특수교사, 관리자, 재외한국학교 교사 |
5.12.(월) ~ 5.30.(금) | ||||
7.7.(월) ~ 7.25.(금) | ||||
10.13.(월) ~ 10.31.(금) | ||||
4 | 유치원 교사의 통합교육 지원 역량 강화(1~4기) | 4.7.(월) ~ 4.25.(금) | 8 | 유치원 교사 및 특수교사, 재외한국학교 교사 |
6.9.(월) ~ 6.27.(금) | ||||
9.8.(월) ~ 9.26.(금) | ||||
11.10.(월) ~ 11.28.(금) | ||||
5 | 초등학교 교사의 통합교육 지원 역량 강화(1~4기) | 4.7.(월) ~ 4.25.(금) | 8 | 초등학교 교사 및 특수교사, 재외한국학교 교사 |
6.9.(월) ~ 6.27.(금) | ||||
9.8.(월) ~ 9.26.(금) | ||||
11.10.(월) ~ 11.28.(금) | ||||
6 | 중등학교 교사의 통합교육 지원 역량 강화(1~4기) | 4.7.(월) ~ 4.25.(금) | 8 | 중등학교 교사 및 특수교사, 재외한국학교 교사 |
6.9.(월) ~ 6.27.(금) | ||||
9.8.(월) ~ 9.26.(금) | ||||
11.10.(월) ~ 11.28.(금) | ||||
7 | 교원의 장애학생 통합교육 실행역량 강화 | 12.1.(월) ~ 12.12.(금) | 7 | 유·초·중·고 및 특수학교 교장(감), 교사 |